종말론은 기독교 신학의 마지막 부록 쯤으로 역사의 종국에 가서나 있을 수 있는 미래적인 것으로 여겨졌는데 비하여 몰트만은 이 종말론이야 말로 기독교 신학의 근거로서 그 시작이며 중심이라고 주장함으로서 기독교 신학에서 종말론이 얼마나 근본적이며 성서적 기독교적 본래적 중대성을 지니고
성서적 의미, 부활이 우리에게 가지는 의미 순으로 본론을 전개하려 한다.
Ⅱ. 본론
□ 부활의 역사성
부활은 그리스도의 신앙에게는 존폐 문제를 결정지을 정도로 그리스도교 안에서는 중대한 역할을 가진다. 또한 이 예수 부활에 대한 사실은 예수의 죽음 이야기와 함께 신약성경 출발의 가장
한국종교의 특성과 여기에서 구형된 한국인의 종교심성의 바탕에 기독교의 복음이 전래되어 이 땅에 토착화되는 과정에서 파생된 사이비신앙운동이나 기독교적 이단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독교계통의 사이비종교는 대개 6.25한국동란 후에 발생하였다. 요사이 기독교계통의 사이비
Ⅰ. 그린섬을 아시나요?
대체 그린섬이 뭐죠?
그린섬은 독도나 제주도와 같은 섬(島)의 지명이 아니다. 이 독특한 단어의 정체는 바로 영어의 명사단어이다! 먼저 섬(thumb)은 우리말로 엄지손가락을 의미하는데, 대개 무엇을 하기에 특별히 좋은 손을 타고났다는 의미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가장
Ⅰ. 그린섬을 아시나요?
1. 대체 그린섬이 뭐죠?
영어의 명사단어
섬(thumb)은 우리말로 엄지손가락
-대개 무엇을 하기에 특별히 좋은 손을 타고났다
주로 식물을 길러서 정원을 가꾸는 일이나 채소를 재배하는 일을 취미로 하거나 소질이 있는 사람을 가리켜 쓰는 표현
중세기 이탈리아
• 종교적 관점
- 지구의 연대 6000년으로 추정
- 성서의 창세기 해석 토대
• 과학의 관점
- 지질학적 조사와 화석연구로 지구연대 측정
- 초기 빛 덩어리에서 현재의 모습으로 변화
- 7만년에서 4억년이라는 기간으로 수정
• 새로운 흐름 발생
- “Day-Age”설 : 성서에서 나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884년 알랜과 언더우드가 한국에 개신교의 문을 연 이래 한국의 개신교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부흥을 거듭하여 왔다. 1900년에 18,081명이었는데, 100년 만에 1,000만을 돌파했다. 세계 교회가 한국교회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그들이 연구할 모델로 주목하고 있을 지
2) 교황 무오설
1870년 예수회의 영향아래 바티칸회의는 교황의 무오설을 선언하였다. 이것은 교황은 오류가 없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비성서적이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라는 성경에 말씀은 어찌 되는 것인가? 바티칸회의 결의안을 반대하다가 출교 당한 뵐될링겔 교수는 다음과 같이 무서운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어마허와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은 19세기의 신학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는 새로운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자의식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신의식(Gottesbewußtsein)을 하나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개혁의 요구가 봇물 터진 듯이 충일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개혁의 요구에 대하여 교회가 봉사할 수 있는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 그리스도교적 가르침은 궁극적으로 사회개혁을 통한 이상향의 건설을 그 기본 목표로 하는가? 법과 제